본문 바로가기

꽃과 나무를 좋아하는 사람들

토피어리로 활용되는 주목

 

줄기의 껍질과 심재, 열매가 붉어 주목(朱木)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줄기는 단단하고 탄력성이 좋아 활을 만들어 사용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상록 침엽 교목으로 키는 15m까지 자라며 원추형을 이루며 성장합니다.  전정하기가 쉽고 가지치기를 하더라도 새 잎이 빠르고 빽빽하게 자라나 삼각형 원뿔형 원추형 등 다양한 장식이 가능합니다. 서양에서는 토피어리라고 해서 갖가지 동물과 형상을 한 토피어리가 일반화 돼 있습니다. 부드럽고 짙은 녹색에 윤기가 나는 잎과 빨갛게 익은 열매는 조경수로서의 가치를 한층 더해줍니다. 키가 큰 생울타리 조성용으로는 최고급 수종으로 주목에 견줄게 거의 없습니다.
불상 제작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주목으로 만든 바둑판은 최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황금주목은 녹색의 변종으로 황금색의 새순이 나오는 정원용 고급 수종입니다. 다 자란 황금주목은 희귀 수목으로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목:

줄기의 껍질과 심재, 열매가 붉어 주목(朱木)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줄기는 단단하고 탄력성이 좋아 활을 만들어 사용했다는 말이 있다. 상록 침엽 교목으로 키는 15m까지 자라며 원추형을 이루며 성장한다. 전정하기가 쉽고 가지치기를 하더라도 새 잎이 빠르고 빽빽하게 자라나 삼각형 원뿔형 등 다양한 장식이 가능하다. 서양에서는 토피어리라고 해서 갖가지 동물과 형상을 한 토피어리가 일반화 돼 있다.

불상 제작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주목으로 만든 바둑판은 최상품 가치가 있다.

황금주목은 녹색의 변종으로 황금색의 새순이 나오며 정원용 고급 수종이다. 다 자란 황금주목은 희귀 수목으로 가치가 높다.